벡터(Vector)는 크기와 방향을 갖는 양을 표현하는 개념이다. 벡터 AB는 시작점 A에서 끝점 B로 이어지는 방향을 가지는 화살표로 표현된다. 벡터 표시는 문자 상단에 화살표나 진한 문자로 표현한다.
a,a
벡터 크기는 화살표의 길이에 해당한다. 벡터 a의 크기는 ∣a∣로 표현된다.
다음 2가지 형태의 노름으로 벡터 크기를 구할 수 있다.
L1 노름
절대값으로 구한다.
1차원에서는 기호를 양수로 변경하며, 2차원에서 비슷하게 구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는 움직인 거리가 된다.
∣∣a∣∣1=∣a1∣+∣a2∣+…+∣an∣=∑i=1n∣ai∣
L2 노름
직선 거리를 구하며 유클리드 거리라고도 한다.
a=(x,y)벡터인 경우 x2+y2로 계산할 수 있다.
∣∣a∣∣2=a12+a22+…+an2=∑i=1nai2
단위벡터
단위벡터(Unit Vector)은 노름이 1인 벡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벡터가 점 p1가 기점이고 점 p2가 종점으로된 벡터가 있다고 하고 벡터의 노름이 1보다 크다고 하자. 이때 이 벡터 방향으로 크기가 1인 벡터가 단위벡터가 된다. (x, y) 벡터에서 단위 벡터를 구해보자. 단위 벡터를 만드는 방법은 노름으로 나눠주면 된다.
u^=(L2x,L2y)L2=x×x+y×y
내적
내적(Dot Product, Scalar Product)는 주벡터의 같은 방향 정도 또는 유사도를 의미한다. 내적의 결과는 스칼라가 된다. 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a⋅b=<a,b>=∣a∣∣b∣cosθ
여기서 θ은 두 벡터의 각이다. 내적 표현이 두가지 형태가 있다. 직각 좌표계 값이 주어진다면 아래 처럼 계산할 수 있다.
외적(Cross Product, Outer Product)는 두 벡터의 곱으로 회전이 작용되는 힘 벡터를 표현한다. 외적 결과는 벡터이다. 벡터 곱의 결과 벡터의 방향은 두 벡터에 수직이고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애 의해 방향을 결정한다. 크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b∣=∣a∣∣b∣sinθ
여기서 θ은 두 벡터의 각이다.
외적은 수직 방향으로 인해 3차원에서 적용된다. 3차원에서 a=(a1,a2,a3)와 b=(b1,b2,b3)에 대한 외적 정의이다.
a×b=(a2b3−a3b2,a3b1−a1b3,a1b2−a2b1)
만약 2차원에서 계산하려면 3번째 좌표를 0으로 처리해서 계산하면 된다.
a×b=(0,0,a1b2−a2b1)
보통 괄호 없이 스칼라 값만 사용한다. 2차원에서는 방향성이 사라진다. 이를 사용해 두 벡터의 교차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ab와 ac의 각각 외적를 구해서 서로 곱한 값이 0이하이면 교차한다.
(a×b)(a×c)≤0
외적의 성질은 다음과 같다.
a×b=−b×a
a×a=0
(ka)×b=k(a×b)=a×kb
a×(b+c)=a×b+a×c
(a+b)×c=a×c+b×c
a⋅(b×c)=(a×b)⋅c=b⋅(a×c)
a×(b×c)=(a⋅c)b−(a⋅b)c
(a×b)×c=(a⋅c)b−(b⋅c)a
참고
[1] 와쿠이 요시유키, 와쿠이 사다미, 처음 배우는 딥러닝 수학, 한빛미디어
[2] 이시카와 아키히코, 신상재 이진희,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 프리렉, 2019.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