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구현/Lua

Lua 시작하기

작성자: ospace (ospace114@empal.com) http://ospace.tistory.com

Lua 시작하기

Lua 를 알고지낸지는 조금되었다. 사실 그때에는 수많은 스크립 언어 중에 하나라고 보고...
그전에 2002년 정도에 인터프리터 언어인 Python 을 조금 공부했었기에, 사실 그다지 lua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였다.
Python를 보면서 처음에 익숙해지기 힘들었는데, 조금씩 익숙해지면서 상당히 감탄을 하면서 본적이 있었다. 그전에 Tk/Tcl를 보면서 상당히 괜찮은 언어다라고 생각했는데 Phyton를 보면서 이거면 끝이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2003년 학교에서 강의를 다니면서 이들과 멀어지면서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되었다. 이때에 Lua을 알았으니 별루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고, 게임용으로 쓰이는 구나 정도로만 생각하여 그냥 지나가게 되었다.

지금 2007년 회사에서 개발 작업을 하면서 UI와 컨트롤 분리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다시 한번더 Lua에 대해서 접하기 시작했다. UI와 컨트롤 분리는 그리 쉽지가 않다.
특히 윈도우 환경에서 MFC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의 문제로 인해 MS를 상당히 많이 욕했봤을 것이다. MFC 플랫폼에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UI와 컨트롤을 분리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에서, 나중에 MFC를 던지고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갈 때에 최소한의 수정을 어떻게 하면 될까하는 문제에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Lua를 접하게 되었고, Wow를 보다가 인터페이스가 Lua로 구현된 것을 알고 이를 사용해서 UI와 컨트롤 분리가 가능할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너무 서두가 길어져서 이야기가 두서없게 되었다.

일단 Lua를 하나씩 공부하면서 그 내용을 이 블러그에 하나씩 올리려고 한다.

먼저 환경을 보면

Step1) Lua를 설치한다.

http://luabinaries.luaforge.net/download.html

위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맞는 Lua를 설치하면 된다.

lua5_1_2_Win32_bin.zip

(현재 07.07.13)는 도스 프롬프트에서 lua 스트립팅할 수 있는 도구이다.
다른 언어에서 lua를 붙여서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라이브러리용 파일을 받으면 된다.

lua5_1_2_Win32_bin.zip
142.5 kB

필자가 사용하는 시스템은 windows이기 때문에

lua5_1_2_Win32_vc6_lib.zip

lua5_1_2_Win32_dll_lib.zip

를 받았다.

lua5_1_2_Win32_vc6_lib.zip
159.6 kB
lua5_1_2_Win32_dll_lib.zip
86.1 kB

Step2) Lua용 에디터 설치

Lua용 에디터는 Scintilla Text Editor를 사용했다.
최신 버전은

http://gisdeveloper.tripod.com/scite.html

에서 받을 수 있다.

Lua외에 다른 언어도 사용할 수 있다. 상당히 깔끔한 에디터이기에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아직 글꼴 선택이 잘되지 않아서 한글 입력이 썩 좋지는 않다.

다른 에디터로 Visual Studio Code(이하 VSCode)가 있다. 대부분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는 개발용 에디터이다.

https://code.visualstudio.com/

설치 이후에 "Lua" 확장을 VSCode의 Extentions에서 추가 설치해야 한다.

괜찮은 국내 Lua 사이트로 redwiki의 lua가 있다.
Lua에 대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데 매우 좋다.

http://www.redwiki.net/wiki/wiki.php/Lua

(사라졌다ㅡ.ㅡ;)

반응형

'3.구현 > Lua'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Lua의 조건문 반복문  (0) 2008.01.21
3. Lua의 각종 연산자들  (0) 2007.07.23
2. Lua 함수에 대해서  (0) 2007.07.20
루아의 BNF  (0) 2007.07.19
1. 루아 스크립트 기초  (0) 2007.07.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