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개발 및 운영 환경

window10 DOS창에서 자동완성 기능 활성화

windows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DOS창에 자동완성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
자동완성 기능은 탭키(TAB)를 누루면 입력한 테스트를 기반으로 가장 비슷한 파일이나 폴더를 찾아서 표시해주는 기능이다.

파일이나 폴더명을 기억하기 힘들거나 매우 긴 이름을 치기가 불편할 때 사용하면 꽤유용하다.
이 기능이 windows10에서는 비활성화되어 있다. 그 이유는 잘 모르겠다.

작성자: ospace114@empal.com, http://ospace.tistory.com/

자동완성 기능 활성화

windows10에서 DOS창의 자동완성 기능 활성화를 위해서는 2가지 작업이 필요하다.

  • 레지스트리에 값 수정
  • DOS 설정에서 빠른 편집 모드 활성화

먼저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해야 한다. 설명까지는 필요없고 아래 파일을 적용하면 된다.

autocomplete_key.reg
153 B

다음으로 DOS 설정에 빠른 편집모드 활성화를 해야하는데, 먼저 DOS 창을 뛰운다.
DOS창 타이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면 컨텍스트 메뉴가 표시되고 "속성(P)"을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보인다.

표시되는 항목 중에서 "빠른 편집모드"를 체크표시한다.

그러고 난후 새로 DOS창을 열어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자동완성 기능 비활성화

어떤 이유인지는 몰라도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도 있다. 단순히 레지스트리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아래 파일을 적용하면 된다. 물론 DOS창에서 빠른 편집 모드도 필요없다면 해제하면 된다.

autocomplete_key_org.reg
155 B

결론

잘 사용하면 된다. 모드 즐프~ ospace.

참고

[1] https://superuser.com/questions/121353/how-to-make-tab-work-right-in-command-window

반응형